디자인학부(석사과정)
인지적 정보소통과 제작적 사유의 통합적, 다학제적 컨버전스를 통해 사회·문화의 미래혁신을 선도할 창의적 문제해결 및 조형능력을 갖춘 전인적 디자인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1. 공간디자인트랙
  • 교육목표
    국제적으로 다원화, 첨단화, 전문화되어가는 디자인분야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연구와 실무역량을 겸비한 전문 디자인 교육을 지향하며, 공통융합교과 및 전공별 심화교육과정을 지속 개발하여 국제적 수준의 대학원생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학과소개
    공간디자인 전공은 다양한 구축환경의 실험적인 디자인과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전인적 디자이너의 육성을 목표로 하며, 폭넓은 사회문화적 이해와 예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제를 아우르는 학술 심포지움, 국내외 저명 디자이너, 유관 기관과의 워크숍 및 세미나, 격년 기획전시와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한 미래지향적 비전과 진취적 전공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조형예술 제 분야와의 유기적 연계특성을 바탕으로 공간디자인의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는 전문 실무능력과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실무디자이너 및 연구인력을 배출함으로써 학위취득 후에는 유관 기업 및 설계사무소, 환경디자인회사, 광고대행사, 스페이스 엔터테인먼트 프로덕션, 인테리어회사 등에 진출하고 있다.
2. 사진트랙
  • 학과소개
    사진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각전달 매체의 하나로서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영향력은 확대 일로에 있다. 사진은 기존의 다큐멘터리, 보도, 광고 분야뿐 아니라 예술분야에서도 중요한 표현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사진은 그 결과물이 가져오는 극도의 대중성과 문화예술 분야의 요구로 많은 전문인을 필요로 한다. 이에 문화로서 교육, 휴머니즘을 기호로 한 사진교육을 한다.
3. 산업디자인트랙
  • 홈페이지

  • 교육목표
    산업디자인 전공은 기술공학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형태로 해체, 융합되는 산업생태계에서, 인간중심의 디자인체험과 브랜드 가치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세스, 방법, 지식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새로운 시장과 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과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2. 산업에서 디자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학제적 성원을 조력할 수 있는 리더십과 인재를 개발한다.
    3.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들을 통해 상호 학습 시너지와 네트워크 활동을 지향한다.

  • 학과소개
    본 전공은 새로운 기술의 상호 융합을 통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의 혁신을 이끌 목적으로 현재와 미래를 진단하고 인간과 브랜드의 속성, 반응 및 변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새로운 패러다임 시대의 공유화, 무인화, 지능화, 유동화, 자동화, 가상-현실 혼합화 등으로 인한 빠르게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포착하고 이를 대응 및 주도할 수 있는 산업디자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커리큘럼을 제시한다.
4. 시각디자인트랙
  • 홈페이지

  • 교육목표
    사회·문화와 디자인산업의 미래혁신을 주도할 창의적 디자인 인재 양성

  • 학과소개
    정보화 사회로의 급격한 변화는 산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환경에서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정보전달방법의 변화는 현대인간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디자인 산업의 생태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디자인영역은 여러 갈래로 전문화 됨과 동시에 타 학문과의 융합도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서비스디자인 등과 같이 디자인 영역의 확장으로 인하여, 디자인의 사회적 위치는 더욱 중요해졌다. 시각디자인은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디자인 과제를 수행하고, 다른 학문과의 교류, 산업과의 교류, 국제적 교류를 통해 한국성에 입각한 시각디자인의 창출을 교육목표로 보다 종합적인 사고와 방법론을 통해 전통적인 시각디자인 분야와 더불어 인터랙션디자인, 영상디자인과 같은 융합디자인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이며, 꿈과 가능성을 지닌 지도적 시각디자이너를 양성함에 주력하고자 한다.